질문이 있으십니까?

기본 컨텐츠 및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여 만들어진 다양한 내용을 검색합니다.

기안문과 시행문 문서번호 교차 자동 생성하기(문서번호 그룹관리)

개요

문서번호는 왜 중요할까요?
문서는 '한국산업 기술 진흥원'에서 직접 문서관리 규칙과 방법에 대해서 정립하여 온라인을 통해 기업에게
배포하고 안내 할 정도로 회사의 큰 자산들중 하나 입니다. 규칙과 체계가 잘 갖춰진 프로세스 경영을 하는
기업이라면 이러한 중요자산을 아무런 규칙과 순서없이 만들고 보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 이번시간에는 이와같은 중요한 문서 번호를 조금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서번호 그룹관리' 기능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시다.

문서번호 그룹관리가 뭔가요?
'문서번호 그룹관리'란 기준양식을 기준으로 다른양식과 연결하여 문서번호를 교차생성 시켜주는 시스템으로써
아래와 같은경우 사용하기에 용이합니다.
( 행정업무 운영실무中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의
"다.등록번호 표기", "라. 등록방법" 에 의거하여 정책을 정하고 시스템 적용 되었습니다.
)

Ex) 기안문에서 A-1, 시행문에서 A-2, 다시 기안문에 A-3 과 같은 형태로 반복됩니다.

1) 공공기관과 같이 양식마다 문서번호 규칙이 따로 지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문서가 하나의 문서번호로 진행되는 경우
2) 동일한 내용 이지만 형태나 배포처 와 같이 특정 부분만 달라서 하나의 문서번호로 통합되어 진행해야할 경우
3) 유사한 양식들을 묶어서 전체적인 문서 번호를 손쉽게 관리하고 싶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설정방법

① 그룹웨어의 관리자 권한이 있는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② 전자결재로 들어갑니다
③ 환경설정으로 접속하여
④ 문서번호 그룹관리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네모는 전자결재에서 분류해놓은 양식분류의 코드명들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세번째 있는 "신근태관리" 코드로 진행 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그룹웨어에서 제공하고 있는 근태와 연동되는 시스템 양식들 입니다.
이 양식들을 통해 휴가, OT, 출장, 교육 등 근태의 전반적인 모든것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4개의 양식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①문서번호 부여규칙 : 양식에 설정된 문서번호 부여규칙을 나타내며 '메타태그'를 이용합니다.
    규칙에따라 자동적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관리자가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② 마지막 문서번호 : 해당 양식의 현재 문서번호가 어디까지 등록되어 있는지 알려줍니다.
③ 연결된 양식 : 문서번호 그룹관리를 통해 특정양식이 어떤 양식과 연결되어 있는지 나타냅니다.


'문서번호 그룹관리'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기준양식과 연결양식이 필요합니다.
기준양식은 '양식명' 필드에 나타나있는 양식들이 기준양식이며 관리버튼을 통해 연결양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1.예외근무신청서를 기준양식으로, 다른 양식들을 연결하여 진행 해보겠습니다.

① 첫번째 이미지에서 1. 예외근무신청서 우측의 '관리'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두번째 이미지와 같은 창이 나타나며 양식들은 선택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 기준양식입니다.
초록색 : 기준양식과 연결된 연결양식 입니다.
노란색 : 다른 양식의 기준양식 입니다.
하얀색 : 다른 기준양식과 연결된 연결양식 입니다.
※ 노란색과 하얀색은 다른 양식들과 서로 연결된 양식들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① 번은 양식들이 서로 연결되기 전의 모습으로 각자의 문서번호 부여규칙을 갖고있음이 보여집니다.
② '문서번호 그룹관리'를 통해 연결된 양식들이며 기준양식을 따라서 문서번호가 부여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기준양식 옆에는 어떤 양식들이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연결된 양식 옆에는 이미 연결된 양식임을 표시합니다.

방금 문서간의 연결을 마친상태에서는 작성된 문서가 없기 때문에 각 양식이 갖고있던 마지막 문서번호가 보여집니다.

이 캡쳐본은 이현규대리가 시스템양식인 휴가신청서를 이용하여 휴가를 상신한 화면입니다.
휴가신청서의 마지막번호는 '0004'번이 었기 때문에 다음번호인 0005번이 오는것이 맞지만,
상단의 문서번호를 확인하면, 기준양식인 1.예외근무 신청서의 부여규칙을 따라간것이 확인됩니다.


모든양식이 하나로 연결되면서 마지막 문서번호가 동일하게 부여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 번호가 부여가 된 상태에서 결재를 진행하게되면, 연결된 문서에 한해서는 다음번호로 진행됩니다.


'이미 문서 번호가 많이 진행된 업체들은 그룹관리로 연결시킬 경우 다시 1번부터 시작하나요?'
라는 질문을 하실수 있으실텐데요.
1번부터 시작하지않고, 사용하시던 번호의 뒷번호 부터 시작하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문서번호 발급대장'을 통한 방법으로 해당기능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여된 이 문서번호는 -001 번이 아닌 134번부터 시작해야하는 번호라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자 권한을 갖고있는 계정으로 접속하면 전자결재의 보관함 하위메뉴에서 '문서번호 발급대장' 메뉴가 보여집니다.
이 메뉴를 통해서 승인된 문서의 모든 결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중인 문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상기 이미지는 문서번호 발급대장을 클릭시 나타나는 화면으로 승인처리된 문서들이 보여집니다.
문서번호를 수동으로 수정하여 최근 진행된 문서번호를 그대로 부여받고 이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문서번호 우측에 위치한 수정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파란색 동그라미)


수정버튼을 클릭하면 이와같은 팝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변경정보를 통해 마지막번호로 수정하고 '마지막 문서번호로 적용' 누르면 정상 적용 됩니다.
그 후 작성하는 결재는 부여규칙에 의해 자동으로 그 뒷번호를 잇게 됩니다.


※ 여기서 잠깐 주의사항!

★ 기능 사용시 아래의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 바랍니다.
① 중간 번호가 삭제되어도 뒷번호들이 자동으로 앞번호로 당겨지지 않습니다.
     ex) 1,2,3,4 번의 문서가 있다고 가정할경우, 2번이 삭제되어도 자동으로 3번이 2번으로 되지 않습니다.
② 1,2,3,4 번의 문서중 4번이 삭제될경우 다음사람이 상신시 5번이 나타납니다.
     만약 4번으로 보여져야할 경우 문서번호 발급대장 기능을 이용해서 수정 부탁드립니다.
③ 부서(buseo) 코드등 사용자들 마다 부여값이 다른 코드를 사용시 번호가 순서대로 적용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ex) 휴가신청-인사팀-001 양식이 상신되었다고 가정할경우, 다음번호는 002번이 적용되어야하지만 다른 부서에서 결재를
     상신하게될 경우
다른번호가 나올 수 있습니다. 휴가신청-컨텐츠개발-001 (인사팀≠컨텐츠개발팀)
④ 연결되어있던 양식들은 연결해제 하게 될경우 문서번호는 연결되어 있을 당시의 마지막 문서번호로 자동부여 됩니다.

댓글을 작성하세요

문서 이력

  • 2020-10-29 날짜로 이현규 님으로 부터 컨텐츠명이 변경 되었습니다.
  • 2020-11-04 날짜로 이현규 님으로 부터 컨텐츠명이 변경 되었습니다.
  • 2020-11-05 날짜로 이현규 님께서 수정 작업을 하였습니다.
  • 2020-11-06 날짜로 이현규 님께서 수정 작업을 하였습니다.